Friday, October 21, 2011

은혜에 관한 오해

은혜 (unmerited, undeserved favor of God) 에 관한 여러가지 오해 중에서 아마도 가장 흔하고 가장 심각한 것은 은혜는 (은혜를 강조하면) 신자들을 쉽게 죄를 짓게 한다는 것이다정반대이다. 우리가 죄에서 자유함을 얻고 온전함을 입는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로 되는 것이다. 은혜는 눈에 보이는 증상만 완화시키는 대증요법이 아니라 문제의 근원으로부터 우리를 치유한다. 따라서 은혜는 강조하면 할수록 우리를 죄가 아니라 생명으로 인도한다. 은혜를 묵상하면 할수록 완전한 용서를 받은 자로 더 용서하고, 조건없는 사랑을 받은 자로 더 사랑하게 된다.

(롬 6:14-15) 죄가 너희를 주장하지 못하리니 이는 너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음이라. 그런즉 어찌하리요 우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으니 죄를 지으리요 그럴 수 없느니라.

Wednesday, October 19, 2011

Why Your DNA Isn't Your Destiny?

이제는 부모 탓할 것 없다. 유전자는 변할 수 있고 뱃속에 있는 자식에게 좋은 유전자를 물려줄 수 있다.
http://www.time.com/time/magazine/article/0,9171,1952313,00.html

Tuesday, October 18, 2011

지루함의 미학

인텔의 문화인류학자 제네비브 벨 박사: "현대인들은 지루할 틈이 없어졌고, 그 대신 넘쳐나는 일로 과부하가 걸려 있다. 지루함을 느끼는 순간에 뇌는 스스로를 돌아보고 새롭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도록 한다. 결국 지루함은 한없이 매력적인 주제이며 우리 인간에게 이로운 것이다" (동아일보)

Thursday, October 13, 2011

등교길의 시인

감나무 너머의 하늘
마음은 오늘 가을을 보았다.
된장찌게를 사랑하는
속에 흐르는 묵은 디엔에이
보다 오래된 태고 (太古).
심비에 새겨진 아름다움
가을을 잃어버리고 살아가는
적도에서 꺼내보다.

Saturday, October 8, 2011

안전한 믿음?


(조선일보 2011.10.8)  "우리 몸에서 암세포를 잡아먹는 대표적인 면역세포가 '자연 살해(殺害)세포' (NK·Natural Killer Cell). 이게 많으면 치료가 되고 암에도 걸리지 않는다. 여러 사람을 대상으로 세포의 수치를 조사했더니, 항상 웃고 즐겁게 사는 사람에서 수치가 높게 나타났다. 교회 성가대 찬양대원들은 일반인보다 수치가 1000 높게 나와, 나도 놀란 적이 있다. 기쁨 속에서 노래하고, 감사 기도하고, 인생을 밝게 사는 사람이 암에 대한 저항력이 높은 것이다. 이는 이제 의학계에서 정설이 됐다. 어느 종교를 믿건, '찬양대원의 NK 세포 천배' 의미를 되새기며 살아가길 바란다." (데살로니가전서 5: 16-18) 항상 기뻐하라쉬지 말고 기도하라범사에 감사하라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인간은 결코 물질적 존재가 아니다. 영적인 존재이다우리의 구원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포괄적이고 실제적이고 현재적 사건이다. 우리가 믿기 어려울 정도로 좋은 것을 기대하는 것을 예수님의 재림과 천년왕국 이후의 사건으로 미루는 것은 신학적으로 안전한 믿음일지는 몰라도 예수님이 칭찬하시는 실제적이고 모험을 동반하는 그런 믿음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