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을 한다니깐 사람들이 자꾸 물어 본다. 소주성(소득주도성장)이 진짜로 교과서에 실릴 정도로 검증된 이론이냐고. 거시나 노동경제를 하지는 않지만 나의 상식은 이렇다. 임금인상이 sustainable 하려면 둘 중의 하나에서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 첫째는 labor productivity (human capital)이고 둘째는 institution이다. 이런 변화 없이 시장의 wage distortion을 통해서 단기적으로 경기를 살릴 수있다거나, 그것이 장기적 성장의 동력이 된다고 믿는 경제학자는 거의 없다고 본다. 어설픈 가설을 국가경제를 통해 실험하는 것은 지극히 위험한 일이다. 누군가는 그 비용을 지게된다. 그 누군가는 한계기업과 관련 종사자 그리고 다음세대가 될 가능성이 높다.
Thursday, May 23, 2019
Wednesday, May 15, 2019
유대인의 절기: 하나님의 시간표 - 오신 예수님과 오실 예수님 (옛날 것 다시 포스팅)
봄절기 (초림): 유월절-십자가, 초실절-부활, 오순절-성령강림
가을절기 (재림): 나팔절-환란, 속죄일-재림, 초막절-천년왕국
가을절기 (재림): 나팔절-환란, 속죄일-재림, 초막절-천년왕국
- 유월절 (Passover, Pesach): Nisan 월 무교절 (니산월 15-21일) 이 시작되기 전날 (14일)이 유월절. 출애굽기 12장의 출애굽에서 유래. 애굽을 탈출하던 날 밤 죽음의 천사가 문설주에 양의 피가 있는 집을 지나감. 이날은 바로 유월절의 어린양 되신 예수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날이다.
- 무교절 (Hag Ha Matzah): Nisan 월 유월절 다음날부터 일주일 동안 누룩없는 빵을 먹음. 신약에서는 유월절과 무교절이 구분되지 않고 유월절이 무교절이 시작되는 첫날로 불려짐.
- 초실절 (Yom HaBikkurim): 무교절 기간동안의 안식일(토요일) 다음날 (일요일)이다. 유월절이 지나고 첫 안식일 다음 날 수확(보리첫단)을 드림. 이날은 예수님이 죽은 자의 첫열매로 예수님이 부활하신 날이다.
- 오순절 (Shavuoth): 초실절로부터 일곱번 안식일을 지낸 다음날로 초실절로부터 50일째 되는 일요일. 시반월 6일. 칠칠(7x7)절로도 불림. 모세가 10계명을 시내산에서 받은날. 이미 수확한 보리추수에 이어 밀추수가 끝나는 시점. 예수님이 승천하신 후 10일째 되던 날. 이날은 성령이 임하시어, 민족의 경계를 뛰어넘어 방언을 하고 교회가 탄생한 날.
- 나팔절(Rosh Hashanah): 일곱 번째의 달(Tishri 양력 9~10월) 1일. 유대인에게 신년으로 지켜져 새해의 첫날을 나팔을 불어 기념. 이 날을 안식일로 삼아 신년 성회로 모여 일년 중 첫날을 하나님께 드림. 일곱째 달의 첫날인 나팔절에 부는 나팔은 계시록에는 일곱가지의 계시가 풀어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 속죄일 (Yom Kippur): 일곱째 달 (Tishri) 10일을 속죄일로 정해 성회로 모여 큰 안식일로 지킨다(레 16:31). 대속죄일로서, 일 년에 한 번씩 민족의 죄를 위한 제사를 드림. 유대 달력으로 가장 거룩한 날. 두마리의 염소가 드려짐. 한마리는 번제단에 피의 제사로 드려지고, 다른 한마리는 아세셀 염소라고 불리는데 대제사장이 안수하고 백성의 죄를 전가시킨 후에 광야에 버려진다. 완전한 속죄 (atonement)를 의미. 안식년을 일곱번 지난 49년째 일곱째 달의 10일 해질 때 (속죄일)에 희년의 '큰'나팔을 분다. 환란후 예수의 재림을 예표.
- 초막절 (Succoth): 유대인의 일곱째 달(Tishri)인 15~22일에 지키는 절기. 출애굽 후 장막에 거하며 살던 40년의 광야 생활을 기념하는 절기. 수장절이라고도 불림. 종려나무 가지를 흔들어 하늘나라를 가리킴. 천년왕국에서 예수그리스도의 통치와 구원의 완성을 예표한다.
고린도전서 15:1 - 15:11
1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을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이는 너희가 받은 것이요 또 그 가운데 선 것이라 2 너희가 만일 내가 전한 그 말을 굳게 지키고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그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으리라 3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4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전장에서 예언과 방언을 말하던 바울은 곧바로 복음의 두가지 핵심을 다시 상기 시킨다. 그것은 우리의 죄에 대한 예수님의 대속적 죽음과 우리의 의인됨을 위한 그분의 부활이다.
전장에서 예언과 방언을 말하던 바울은 곧바로 복음의 두가지 핵심을 다시 상기 시킨다. 그것은 우리의 죄에 대한 예수님의 대속적 죽음과 우리의 의인됨을 위한 그분의 부활이다.
Subscribe to:
Posts (A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