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롬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σωτηρία, 소테리아)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 (δύναμις, 두나미스)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 δύναμις (두나미스): strength power, ability
- σωτηρία (소테리아): deliverance, preservation, safety, salvation (Strong’s Lexicon).
- Scripture describes a fourfold salvation: saved from the penalty, power, presence and the pleasure of sin (Arthur W. Pink, A Fourfold Salvation).
과연 은혜의 복음을 전하면 신자의 거룩함의 능력을 빼앗는가? 가장 비극적 오해는 복음을 하나님의 능력으로 믿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런 오해는 우리를 복음 보다는 윤리적 문제에 집중하게 만들고, 우리의 생각안에 견고한 진을 만들어 낸다. 거룩함을 회복하고 싶다면 그리고 좋지 않는 습관, 나쁜 생각, 중독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가장 필요한 것은 복음을 듣는 것이다. 신자는 은혜의 폭포수 아래에 있다. 신자의 정체성은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보좌 우편에 앉아계신 예수 그리스도 그 분에게 있다. 이런 복음을 가장 먼저 들어야할 사람은 불신자 이전에 신자이다.